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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노무현정부 5년의 성과와 비전을 되살립니다.  
  작성자
  |     admin   작성일시     |     2010-05-27 13:56:04   조회     |     3378
  제목   |     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
  첨부파일1   |     070816_(교육혁신)학습사회_실현을_위한_미래교육_비전과_전략(요약).hwp [79]
  첨부파일2   |     070816_(교육혁신)학습사회_실현을_위한_미래교육_비전과_전략.hwp [96]

07년 8월에 교육혁신위 주관으로 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합니다.

학년군제 및 고교 무학년제, 홈스쿨링제, 교사자격갱신제 등 다양하고 새로운 교육 정책들이 소개됩니다.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 참여정부 및 차기 정부가 추진해 나가야 할 향후 10~15년 뒤의 교육정책방향 및 정책과제를 제시했다는 점입니다.

현재의 시점에서 보더라도, 충분히 가치있고, 유효한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. 교육정책 로드맵으로 5.31교육개혁안 만큼 구속력을 담보하지는 않았지만, 중장기 교육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 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
퇴임이후에까지도 노무현대통령은 교육정책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. 퇴임후인 09년 2월 직접 올리신 글을 보면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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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교육정책은 한나라당 정권이 들어서면서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분야이자 가장 걱정스러운 분야이다. 무차별적인 경쟁주의, 그것도 점수 경쟁주의 정책이도입되어 우리교육을 망치지는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.

<중략>

몇가지 걱정이 남는다.

첫째는 평가방법의 문제이다. 성적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. 그러나 평가의 방법이 문제다. 인성과 사회성, 창의력 등 학교 생활전반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...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일이 가능할 것이다. 그러나 점수위주의 평가를 곗혹한다면 평가가 사교육을 조장하고, 입시제도를 왜곡시키고, 공교육을 왜곡시키고, 결국 사회의 총체적인 역량을 갉아먹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.

둘째는 우리교육계의 문제이다.
<중략>
셋째는 한나라당과 조중동의 문제이다.
<중략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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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정책의 핵심은 역시 평가의 문제인 듯 합니다. 별첨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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